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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1기]챌린저스의 시장조사를 해보자_W1D4 본문
오늘은 어제의 글에 이어서 챌린저스의 시장조사를 해보려 한다.
2022.03.20 - [PMB/데일리과제] - [코드스테이츠 PMB 11]같이 운동할 파티원 구합니다_챌린저스_W1D3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를 해야 하고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시장 규모, 대표 고객층, 시장 트렌드, 경쟁사, 경쟁사 시장 점유율 을 포함해야 한다.
단, 시장조사는 단순한 자료조사가 아닌 인사이트를 발견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챌린저스의 시장 규모
지난해 습관형성 플랫폼 챌린저스의 누적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돌파했다. 챌린저스는 이용자가 일정 금액을 걸고 미션을 수행해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모바일 시장에서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이 코로나 시대의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 및 정신건강 관리가 최고의 관심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2020년 2분기의 폭발적인 성장 이후 하락세를 보였지만 한국은 2021년 2분기 1,417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전년 동분기(1,284만 건) 대비 10%가량 성장하는 이례적인 추세를 보였다. 특히 2021년 전체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숫자는 5,600만 건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4,000만 건) 대비 40%의 성장세를 보였는데, 이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가 한국 소비자들의 일상에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챌린저스는 앱 카테고리에서 건강/운동 카테고리로 분류되는데 건강한 습관 형성을 강조하는 챌린저스 또한 가입자수가 2020년 대비 약 90%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생산성 분야의 시장규모를 조사할까 고민했는데 “화이트큐브는 건강, 교육, 시간, 자산 관리 등의 영역 중 처음에는 건강(wellness) 분야를 깊이 있게 파보려고 한다.”라는 인터뷰를 보고 이 글에선 건강을 현 시장 규모로 잡았다.
챌린저스와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 규모
1) 디지털 광고 시장
챌린저스는 특정 제품/서비스와 제휴하여 체험형 챌린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해 기업은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이벤트/캠페인형' 챌린지를 활용해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2020년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은 주춤했지만 디지털은 13%가량 성장하며 상승 중이다.
이에 따라 디지털 광고는 올해 8.5%가량 성장한 약 6조 2000억 원 시장을 형성하고, 내년엔 8.8% 늘어난 6조 7000억 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디지털 광고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엔 49%, 2022년엔 52%에 달할 전망이라 한다.
2)E-commerce시장
건강과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유저가 모인 만큼 다양한 건강 상품 및 서비스와 제휴하여 소개하면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커머스 시장 또한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급성장했는데 2025년까지 이커머스가 국내 유통의 절반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고 약 220조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한다.
챌린저스의 잠재고객군의 특징
챌린저스의 잠재고객군은 MZ세대이다.
'내일부터 갓생 산다'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도 친구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다. 갓생이란 자신이 세운 규칙을 꼬박꼬박 실천해가는 일상을 말한다. 즉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나만의 루틴을 세워 실천하는 삶이다. 갓생을 실현하기 위해 최근 MZ세대는 '리추얼 라이프'가 트렌드라 한다.
‘리추얼 라이프(Ritual Life)란,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을 뜻하는 리추얼(Ritual)과 일상을 뜻하는 라이프(Life)가 합쳐진 말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뜻한다. 일상 속 자신을 위한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함으로써 삶의 변화를 이끄는 것이 핵심이다.
이처럼 MZ세대들은 거창한 목표보다는 쉬우면서도 현실적인 목표로 성취감과 즐거움을 찾는다.
건강한 습관 형성을 돕는 챌린저스는 MZ세대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챌린저스의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
인증을 좋아하는 MZ세대들이 주 고객인 만큼 블로그,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SNS에서 챌린지에 성공한 사용자들의 인증과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 들의 생각과 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출처: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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