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민님의 블로그

[코드스테이츠 PMB 11기]지그재그의 페르소나는 누구_W2D1 본문

PMB/데일리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1기]지그재그의 페르소나는 누구_W2D1

야옹씌 2022. 3. 21. 22:03

Week2의 주제는 고객 문제 발견 및 기회 창출이다.

PM은 함께 만들어야 할 것을 기획함으로써 사업가치와 고객가치라는 결과를 창출하는 책임을 가진 사람으로 고객이 만들어 달라는 것 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집착해서 구체화 시키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법론이 아래와 같이 통용되어 왔다. 이들의 공통점은 고객의 문제 해결 중심의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이라는 점이다.

 

Design Thinking : 고객들이 우리가 의도한 대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까?

Lean : 고객이 우리의 해결책을 정말 원하는가

JTBD : 우리가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그중 오늘은  Design Thinking의 Empathize(공감) 단계에 해당하는 페르소나 선정을 통하여 프로덕트를 분석해보려 한다.

출처:https://www.maqe.com/insight/the-design-thinking-process-how-does-it-work/

 

 

페르소나의 목적

 

Design Thinking 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우리 서비스에 최적화된 가상의 사용자로서 타겟을 좁혀 그들의 가치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맞게 프로젝트의 특징, 네비게이션, 디자인등의 의사결정을 결정하기 쉽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페르소나를 선정하여 발견한 문제를 가장 크게 느낄 것 같은 가상의 인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이제 페르소나의 목적도 알았으니 지그재그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역으로 만들어보려한다.

 

지그재그의 페르소나

 

 

지그재그란

 

2015년 6월 출시된 지그재그는 약 6500개의 의류 쇼핑몰이 입점해 있는 패션 플랫폼 서비스이다.

여성 온라인 쇼핑몰을 한곳에 모아 즐겨찾기, AI를 이용한 상품 추천, 필터를 이용 한 검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자기 취향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까지 누적 거래액은 3조원이고 누적 다운로드는 3500만 건에 달한다.

 

주요 기능과 특징

 

출처:지그재그

  • 즐겨찾기 : 6500개 이상 쇼핑몰과 브랜드를 한번에 즐겨찾기 하여 찾아볼 수 있다.
  • 개인화 맞춤 상품 추천 : AI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 해 준다.
  • 쇼핑몰 랭킹 : 등록된 쇼핑몰들의 나이대, 스타일 등을 기준으로 랭킹을 알 수 있다.
  • 쇼핑몰 필터 : 카테고리, 가격, 소재, 컬러 등 보고 싶은 상품만 골라 검색 할 수 있다.
  • Z결제 : 여러 곳의 쇼핑몰에서 쇼핑하고 결제와 포인트는 한 곳에서 쌓을 수 있다.
  • 직진배송 : 12시 전 주문시, 다음날 도착.

 

지그재그의 페르소나는 누구?

 

여기 유재희라는 27살의 직장인이 있다. 

서울에 갓 상경했기에 어디 옷가게가 예쁜 옷이 많은지 재희씨는 모른다. 또한 직장인이기에 퇴근 후 쇼핑 할 시간도 부족하다. 그런 재희씨가 지그재그를 이용함으로써 집에서도 6000개 이상의 쇼핑몰을 한번에 둘러 볼 수 있고 결제도 한번에 할 수 있다.
재희씨는 급하게 옷을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진배송과 짧은 시간 속에 자신이 필요한 옷을 찾을 수 있는 검색 필터 기능도 유용할 것이다. 명품보다는 어울리는 옷을 즐겨 입기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맞춤 상품 추천을 이용하여 보다 수월하게 쇼핑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으로 재희씨는 만족할 수 있을 것인가? 인터뷰를 해보자

 

Q.지그재그를 사용함으로써 쇼핑이 편해졌나요?

A.네! 하지만 역시 쇼핑몰 즐겨찾기만으로는 아쉬워요...

옷에 관심이 많아 인스타그램으로 패션계정을 팔로우 중인데 지그재그도 옷을 잘입는 사람들을 팔로우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상품 비교를 통해 가격을 비교할 순 있지만 최저가 비교는 스스로 해야 되서 내가 지금 사는 가격이 최저가가 맞는지 찝찝해요.

 

인터뷰를 바탕으로 유저들을 팔로우, 최저가 비교

이 두가지 기능을 추가 해 보면 어떨까?

 

 

기능개선 제안하기

 

팔로우 기능

옷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모인 만큼 지그재그에서 산 옷들을 태그하여 인스타그램처럼 자신들의 피드를 만들고 팔로우 하는 기능을 제안하고 싶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스타일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자신의 개성 또한 표출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저가 비교

현재 지그재그에서는 상품을 클릭하면 하단에 '이 상품과 비슷한 상품' 기능을 제공한다. 비슷한 상품속에서 사용자가 다시 한번 가격비교를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비슷한 상품을 최저가로 다시 정렬 후 나타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면 사용자도 지금 사는 가격이 최저가가 맞는지 불안함을 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