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db
- 증가분
-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
- 스크럼가이드
- 챌린저스
- 호텔 예약 수요
- pm
- 하이브리드앱
- 집에어
- 클라이언트
- 퍼블리
- 펫프렌즈
- 랜딩페이지
- 프로젝트 관리 도구
- 서비스유형
- 서버
- API
- PMB
- 코드스테이츠
- 앱유형
- 넷플릭스
- 스크럼
- 페르소나
- 앰프리뷰트
- UX
- 네이버검색api
- 애자일
- flowchart
- 앱의 형태
- Today
- Total
보민님의 블로그
[코드스테이츠 PMB 11기]네이버 MYBOX 관계자는 이 글을 보세요_Problem Interview_W2D3 본문
과제 1) Problem Interview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주제 하나를 선정 후 절차대로 문제 발견을 위한 인터뷰를 설계해주세요.
(대상자 가정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인 1명, 소요 시간 : 30분 미만)
네이버 MYBOX는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
아직도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 N드라이브'로 이 서비스를 부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바로 2020년부터 리뉴얼 된 '네이버마이박스(MYBOX)'이다. 국내 최대 무료 용량인 30GB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사진과 문서 자료를 한 곳에 보관할 수 있다. 리뉴얼을 통해 '연월일 요약' 및 '자동 앨범' 기능을 통해 쉽게 사진을 분류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수많은 사진을 장소, 일자, 테마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다고 한다.
백업을 할 때는 항상 네이버 MYBOX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름까지 바꿔가며 리뉴얼을 한거치곤 연월일 빼고는 크게 와닿았던 기억이 없었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바탕으로 파일을 분류하는 기능을 강화한 것을 알 수 있었는데 리뉴얼된 기능은 고객들이 가장 원하던 기능이였을까 궁금해졌고 네이버 MYBOX가 정말로 집중해야 되는 부분은 무엇일까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오늘은 사용자가 네이버 MYBOX를 사용하는 이유를 주제로 인터뷰를 해보려 한다.
인터뷰어의 모집기준은 파일(문서, 동영상, 사진)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사람을 떠올려 보았다.
파일을 기준으로 핸드폰의 용량을 보면 사진의 용량이 가장 많이 차지하였고 사진은 남성보단 여성이 많이 찍을 것 같다 생각했다. 더 나아가 반려동물이나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항상 앨범에 반려동물과 아이의 사진이 넘쳤던 경험을 비추어 주변에서 사진을 많이 찍고 반려동물이 있는 여자분을 인터뷰어로 선정하였다.
인터뷰 배경
네이버 MYBOX가 리뉴얼을 하기 전 집중해야 되는 부분이 무엇이였을까
인터뷰 목적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리뉴얼된 기능이 서비스 이용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줬을까
인터뷰 가설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장 큰 목적은 핸드폰의 용량이 부족해 대체하기 위해 MYBOX를 이용할 것이다.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은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시의 기능 개선이 더 필요할 것이다.
Welcome : 간단한 인사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을 전달
안녕하세요. 진솔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인터뷰를 진행할 강보민입니다.
오늘 인터뷰는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파일을 업로드를 하는 상황에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인터뷰는 최대 30분 정도 소요될 예정이고, 사용 시 느꼈던 점들을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뷰 정리를 위해 기록을 병행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Collect Demographics :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
Q. 인터뷰 시작에 앞서 간단한 인적사항에 대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Q. 성함과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안진솔, 28살입니다
Q. 혹시 직장인이신가요?
A. 네
Q.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네트워크 회사에서 경영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Tell a story :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해 파악
Q. 네이버 mybox는 언제부터 이용하였나요?
A. 고등학생 때부터 이용했어요.
Q. 네이버 mybox를 사용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A. 사진을 백업하기 위해 썼는데 그 당시에는 백업하는 프로그램이 네이버 밖에 없어서 네이버 클라우드를 사용했어요.
Q.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시나요?
A. 핸드폰 용량이 부족해서 사진을 찍으면 백업하려고 사용해요.
Q. 업무 중에도 이용하신 적이 있을까요?
A. 다른 곳에서 회사 파일을 볼 일이 생겼는데 USB가 없어서 클라우드에 업로드 후 로그인해 사용했어요.
Q. 그 외의 기능도 이용하시나요?
A. 백업 목적으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기에 그 외에는 딱히 생각나지가 않네요.
Q. 파일을 저장하실 때 주로 어떤 종류의 파일을 저장하시나요?
A. 주로 사진과 동영상을 올려요.
Q. 파일을 업로드할 때 불편한 점이 있으셨나요?
A. 사진을 업로드할 때 클라우드에서 올릴 때랑 기본 사진 앱에서 올릴 때랑 파일의 이름이 일정하지 않아서 불편해요.
Q. 그렇다면 업로드 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불편한 점 있으셨나요?
A. 동영상을 내려받는데 실패해서 세네 번 반복해도 다운로드되지 않아 포기한 적 있습니다. 자잘한 기능적 오류가 많아서 불편했어요.
Q. 그 외에 불편함 점 있으셨나요?
A. 보안에 취약해서 불편해요. 백업 용도인데 어플로 비밀번호를 3번 정도 틀리면 삭제 후 다시 설치하라는 안내가 뜹니다. 안내에 따라 재설치하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바로 제 클라우드에 접근 가능했어요.
또한 실수로 친구 노트북으로 네이버 로그인해놨을 때 바로 mybox도 접근이 가능해서 따로 이중 보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클라우드는 보안이 생명인데 취약한 게 모순적이라 생각해요.
그 외에도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으면 휴면 처리되어 파일이 모두 삭제되고 서버에서도 복구가 되지 않는 점이 걱정돼요. 저의 경우는 오랫동안 로그인하지 않았을 때 안내 메일을 보고 로그인을 하였는데 저의 지인의 경우는 해외에 체류 중이었어서 안내를 보지 못해 실제로 mybox의 모든 파일이 삭제되는 불상사를 겪었다고 해요.
이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봐요.
Problem Ranking :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 파악
Q. 앞서 말씀해주셨던 불편사항 중에 가장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보안 부분이 1순위로 개선되었으면 해요.
만약 제가 폰을 분실했거나 도난당했을 시 누군가가 mybox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하면 그대로 접근 가능하다고 생각하니 걱정돼요. 또한 일부러 핸드폰 앨범에서 삭제하고 클라우드에 옮겨 놓은 건데 오히려 접근성이 높아지는 거 같아 보안을 가장 신경 써 줬으면 좋겠어요.
Q. 2순위는 무엇인가요?
A. 다운로드를 해도 파일이 없는 등의 자잘한 기능적 오류들입니다. 기껏 업로드한 파일이 다운로드되지 않으면 이게 무슨 의미인가 싶을 때가 있어요.
Explore Customer's worldview :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기
Q. 혹시 비슷한 종류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A. 다음을 썼었는데 서비스가 종료돼서 없어졌어요. 그 외에는 없어요.
Q. 알고 있는 서비스가 있을까요?
A. 구글 클라우드 정도?라고 생각해요.
Q. 앞서 말씀해주신 불편한 점이 있음에도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A. 기능이 뛰어나서 보다는 다른 곳으로 옮기기 귀찮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0GB까지는 무료로 다른 서비스보다 무료 제공 용량이 커서 사용하고 있어요.
(*구글은 15GB의 무료 용량을 제공한다)
Q. 30GB를 다 이용하시면 추가로 유료 결제를 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A. 없어요. 구글 클라우드 등 다른 무료 서비스를 찾아볼 것 같아요.
Q. 현재 느끼는 보안에 집중해 개선된다면 유료 결제를 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A. 무료 용량을 얼마나 제공하였냐였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찾아볼 것 같아요.
Q. 네이버 MYBOX가 없어진다면 어떨 거 같나요?
A. 용량이 큰 핸드폰을 사거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될 거 같아요.
Q.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라진다면 어떨거 같나요?
A. 사진을 찍고 바로 지우고... 추리고 추려서 찍어야 될 거 같아서 불편할 거 같아요.
Wrapping Up : 인터뷰를 마무리
감사합니다. 오늘 인터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퇴근 후에 이렇게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 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네이버 MYBOX에 관해 저의 블로그에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포스팅 후 링크 보내드리겠습니다:)
인터뷰가 끝났다. 이제 진솔 씨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나의 가설과 얼마나 일치했는지 비교해보자.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장 큰 목적은 핸드폰의 용량이 부족해 대체하기 위해 MYBOX를 이용할 것이다.
정답은 YES였다. 인터뷰 중에서도 수차례 용량을 언급했고 정리보다는 백업을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은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시의 기능 개선이 더 필요할 것이다.
정답은 NO였다. 가장 우선순위의 개선사항은 기능 개선보다는 보안 문제였다. 보안에 관한 문제는 두 가지나 언급되었고 가장 불안감을 느끼는 부분이었다.
인터뷰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고객은 리뉴얼된 기능이 서비스 이용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주진 않았다
네이버 MYBOX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타 서비스에 비해 30GB라는 무료 용량을 제공하기에 사용하고 다른 기능들이 선택하는 것에 있어 큰 관여를 하지 않았다. 또한 보안이 가장 중요한 클라우드 서비스이지만 2개 이상의 문제점이 있었고 고객은 보안을 가장 신경 쓰고 있었다.
오늘 과제가 제일 쉬울 줄 알았는데 제일 오래 걸렸다...
내가 생각한 답변이 안 나올 때면 속으로 헐 왜지... 이러면서 나도 모르게 지적할 뻔했다.
인터뷰 자체는 재밌었지만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인터뷰가 얼마나 힘든 건지 배웠다. 인터뷰의 목적과 배경을 처음에 제대로 설정하지 못해 인터뷰 중간에 길을 잃을 뻔했다. 연습 인터뷰였지만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실전에서 이러면 큰일 난다는 것을 ㅎ
그래서! 이번 과제는... 자신이 없다. 하지만! 이번에 배웠으니 실전에서 잘하면 되지! 인생은 언제나 퐈지티브팅킹이닿ㅎ
네이버 MYBOX를 사용하며 막연하게 뭔가 불편한데...라고 느낀 적은 있었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보안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터뷰를 진행하며 처음 느꼈고 덩달아 심각해졌다... 정말 계속 이용해도 괜찮은가...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 이래서 인터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구나 체감할 수 있었다.
인터뷰어는 그냥 적어온 질문만 하면 되니 편하겠다라고 생각했는데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설계를 한다는 것을 알고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사실 오늘 오전에 면접도 있었어서 기가 이미 쫙 빨린 상태라 더 집중을 못했던 거 같기도 하다.
이직 준비와 PMB 병행할 생각한 나, 정말 용감하다~용감해^^ 박수~~~...
면접관들도 어떻게 보면 인터뷰어인데 오늘 하루 인터뷰어와 인터뷰이 둘 다 겪어 본 하루였다.
이 과제는 금요일 다시 봐보자... 제정신 아닌 듯
마지막으로 자료제공에 도움을 준 진솔 씨와 ㄷㄹ님과 ㅇㄹ님 감사합니다. 박수
'PMB > 데일리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1기]핏펫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_W3D1 (2) | 2022.03.28 |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당근마켓 관계자는 이 글을 보세요_당근마켓역기획_W2D4 (8) | 2022.03.25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나 Quizlet 왜 쓰지?_W2D2 (3) | 2022.03.22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지그재그의 페르소나는 누구_W2D1 (0) | 2022.03.21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챌린저스의 시장조사를 해보자_W1D4 (0) | 2022.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