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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1기] 밀리의 서재 A/B 테스트_W5D4

야옹씌 2022. 4. 16. 17:22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밀리의 서재와의 첫만남_W5D3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는 독서 습관을 도와주는 무제한 전자책 구독 서비스다. 누적 회원 수 500만 명으로 2017년 사업 시장 당시 1억 원이던 매출을 2020년 기준 192억 원으로 3년 만에 약 200배 성

king-bomin.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밀리의 서재의 랜딩페이지를 분석해보았고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오늘은 이어서 A/B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스케줄을 세워보려 한다.

문제점을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길어진 랜딩페이지와 의미를 알 수 없는 첫 화면을 꼽았었는데 그 중 가장 처음으로 보이는 첫화면을 우선적으로 개선해보려 한다.

1. 긴 랜딩페이지

2. 첫 화면(약한 브랜딩)

 

 

A/B 테스트

As-is(현재) To-be(개선 후)
메인카피 : 당신의 일상을 1밀리 +
서브카피 : 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
일러스트 : 버스와 카페 
메인카피 : 독서 마을 밀리에서
서브카피 : 인생 책 만나리
일러스트 : 꿀벌과 서재

밀리의 서재의 '밀리'가 '꿀이 흐르는 독서마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지만 현재의 화면으로는 전혀 와닿지 않는다. 또한 밀리의  서재의 브랜드 컬러인 노란색과 보라색도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지 않다. 이를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개선 화면에선 '독서 마을 밀리'를 언급해주고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는 노락색과 보라색을 사용했다.  벌을 활용한 것은 꿀이 흐르는 마을을 연상하기 위해 벌 캐릭터를 사용했다. 

 

  내용
가설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 화면을 보여주면 구독 전환율이 상승 할 것이다.
목표 밀리의 서재만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구독 전활률 10% 상승
기간 2022년 4월 15일 ~ 2022년 4월 30일(15일간 실시) 
대상 기간 내 랜딩페이지를 방문한 이용자 1000명 이상
A그룹 밀리의 서재 기존 디자인 랜딩 페이지 방문자
B그룹 밀리의 서재 수정 디자인 랜딩 페이지 방문자
측정지표 첫 달 무료 독서 시작하기 클릭율, 회원 가입율, 구독 전환율
스케쥴 1~2일차: 관계자 내용 공유, 테스트 대상자 분류, A/B 테스트 셋팅
3~14일차: 테스트 시행, 핵심지표 트래킹
15일차: 최종 데이터 분석, 결과 공유, p-value 값 확인, A/B 테스트 리뷰, 결과 반영 또는 테스트 수정 계획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첫 화면의 일러스트와 메인 카피 두 곳을 수정하였지만 A/B 테스트를 진행할 땐 수정 사항이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수정 사항에 대한 결과를 트래킹 하기 좋다. 

물론 개선한 화면이 내가 직접 그린 것이기에^^ 구리지만... 핵심은 밀리의 서재 브랜딩을 위해 브랜드 컬러와 '독서 마을'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하자는 점이라는 것을 참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