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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민님의 블로그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아이디어스의 AARRR_W5D2 본문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는 직접 만든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한다는 차별점을 가진 쇼핑몰 플랫폼이다. 2014년 서비스 런칭 이후 7년만에 누적거래액 5천억을 돌파하고 현재는 패션, 수제 먹거리, 반려동물 간식 까지 분야를 넓히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입점 작가들이 직접 강의하는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영상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 달 내 재구매율이 80%에 고객 3천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NPS(Net Promoter Score, 고객 추천 지수)는 63점을 기록하며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디어스의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작품의 판매이다.
앱다운→회원가입→제품 탐색→주문→결제
아이디어스는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가 전환되고 있다. 아이디어스를 sns를 통해 접하고 앱을 다운로드하고 카카오톡을 통해 간단 가입과 동시에 웰컴쿠폰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은 홈화면의 제품들을 탐색하고 주문 후 결제를 진행한다. 이 과정을 좀 더 자세하게 AARRR 퍼널을 통해 단계별로 알아보자
아이디어스의 AARRR
수집 단계(Acquisition)
고객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처음 접하는가
핵심지표 : CPA, CAC(고객 획득 비용),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2014년 6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아이디어스는 초반에 페이스북 마케팅만 진행하다 트위터와 구글 네트워크 등으로 넓히며 신규 유저를 모았다. 2019년도에는 정려원씨를 모델로 TV CF도 진행하여 대중적으로 서비스를 알리기도 했다.
현재는 sns를 통해 홍보를 하고 있으며 아이디어스 인스타그램의 공식 계정은 14만 팔로워와 유튜브의 공식 계정은 8천명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오프라인 스토어도 운영중으로 오프라인 스토어를 방문한 고객들이 더 많은 상품을 보고 싶어 온라인으로도 유입이 될 수 있다.
활동 단계(Activation)
고객의 제품 첫 사용 경험은 긍정적인가
핵심 지표 : 웹사이트 트래픽, 체류시간, PV,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이벤트 페이지 조회 수) 등
아이디어스를 가입하면 총 3만원의 회원가입 쿠폰을 지급한다. 이는 가입과 동시에 사용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회원가입도 카카오톡으로 가입하기를 통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어 가입률을 높일 수 있다.
곧 다가올 5월 가정을 달을 의식해 메인페이지에서도 어버이날 예약할인과 카테고리에 '어버이달'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상품들을 적절하게 노출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다.
메인페이지에는 '오늘만 할인' 영역도 배치되어 있는데 이 영역만 배경 색을 검정색으로 바꾸고 날짜를 실시간으로 카운트 하며 할인율을 강조하고 있다. 줄어드는 초시계를 보여주며 고객들이 제품을 탐색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사용자가 쿠폰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위처럼 사용 가능한 쿠폰이 있다고 알림이 뜨는데 사용자가 알림을 통해 쿠폰을 인지하고 사용을 위해 제품 탐색으로 이어질 것이다.
아이디어스의 가장 핵심은 '남들과 똑같지 않은' 나만의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작품문의'를 통해
유지 단계 (Retention)
제품의 재사용률을 어떻게 되는가
핵심지표 : 이탈률, 이탈 페이지
아이디어스는 작가를 팔로우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새 작품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스의 알림 설정을 보면 알림의 범위를 세세하게 조정 할 수 있다. 이는 고객들이 조정을 통해 전체 알림을 off 하는 비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푸시알림을 통해 고객들은 홈페이지에 다시 유입되고 재사용률을 높일 수 있다.
월 2,500원으로 무제한 무료배송을 제공하는 VIP클럽과 회원등급을 통해 제품의 재구매를 유도할수있다.
매출 단계 (Revenue)
고객이 우리 제품에 돈을 지불하는가
핵심지표 : 구매 전환율, 매출, 주문 별 객단가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들어오면 포토리뷰의 썸네일과 몇명의 고객이 구매했는지 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전 구매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그 밑으로 VIP 클럽을 통해 무료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배치하여 VIP 클럽과 상대방의 전화번호만 알아도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안하며 구매를 한번 더 유도한다.
추천 단계 (Referral)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핵심지표 : 공유 수, 댓글 수, NPS 지수
고객 로열티가 우수한 기업들은 NPS가 50점이 넘는다. 아이디어스는 NPS지수가 63점으로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SNS를 이용해 자신들이 구매하거나 선물받을 작품들을 인증하고 태그를 걸며 자발적 바이럴을 일으키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친구 초대를 통한 쿠폰을 제공하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가입자 또한 유입하고 있다.
출처 : https://zdnet.co.kr/view/?no=20210607085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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