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PMB
- UX
- 와이어프레임
- 펫프렌즈
- 앰프리뷰트
- 앱의 형태
- API
- 챌린저스
- 앱유형
- 프로젝트 관리 도구
- pm
- 서버
- 서비스유형
- 집에어
- 퍼블리
- 페르소나
- 네이버검색api
- 증가분
- flowchart
- 스크럼가이드
- 코드스테이츠
- 하이브리드앱
- 넷플릭스
- 스크럼
- db
- 호텔 예약 수요
- 애자일
- 랜딩페이지
- 클라이언트
- 프로토타입
- Today
- Total
보민님의 블로그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스픽의 KPI는 무엇일까_W3D3&W3D4 본문
과제 1) 이 기업의 KPI는 무엇일까?1.KPI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지표가 활용됩니다. 어떠한 지표가 활용되는지 고민해보고 스스로 '지표 Dictionary'로 정리합니다.
ex) LTV, CPC, CPA, CPI, nCPA, nCPI, CAC 등
2.비전에 공감하는 기업 1곳을 정한 후, 해당 기업의 핵심 성장 지표는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ex) 회사는 ~ 인 상황이며 ~ 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 이 필요하기 때문에 ~ 를 추구 할 것이며, 이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는 ~이다.
3.위 기업에서 PM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더 큰 성장을 위해 현재 추구하는 목표 외에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스픽의 KPI는 무엇일까
KPI란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Key (핵심) : 가고자 하는 방향을 의미함, 무엇이 제일 중요한가
Performance (성과) :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Indicator (지표) : 어떻게 수치화 할 수 있는가
정리하면 내가 담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가와, 이것이 달성한 성과가 무엇인지를 담고 있어야 하고, 그걸 숫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KPI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지표가 활용 되는데 그중 일부를 검색을 통해 위와 같이 정리 해봤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은 스픽의 KPI를 알아보자
스픽은 음성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영어 회화 학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스픽은 2019년 첫 한국 진출 이후, ‘구글 선정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앱’, 앱스토어 교육 앱 매출 1위’, ‘100만 회원 돌파’를 달성하였고 실리콘밸리 유명 투자회사들과 리더들로부터 약 200억의 누적 투자 금액을 유치했다.
미션 : "누구나 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학원과 영어 인강을 통해 문법과 어휘를 공부할 수 있지만 스피킹 실력 향상은 어렵다.
스픽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났다고 한다. 영어회화를 자신감 있고 편안하게 하도록 하는 것. 스픽에선 AI 음성인식 기반의 스피킹 앱을 통해 기존 영어 인강, 학원보다 5-10배 압도적으로 많은 스피킹 연습을 할 수 있다. (20분 수업 기준 100문장 발화). 음성 인식을 통해 발음을 실시간으로 교정해주며 챌린지를 통해 영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2019년 한국 진출 후 단기간 내에 빠르게 성장 할 수 있었던 것은 온드 미디어(스픽공식인스타그램/한국인을위한영어 인스타그램)를 통해 브랜드 초기부터 영어 학습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에 집중해왔기 때문이라 한다.
스픽은 앱의 무료 체험을 통해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전환되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로 이탈 한 고객들 또는 무료 체험을 시작하지 않은 고객들을 끌어올 방법이 필요하다. 스픽은 아무런 조건 없이 12월 31일까지 ‘스픽’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온드미디어를 통해 제공했다. 다소 파격적이지만 이 프로모션을 통해 역대 최고 신규 유저 가입자 수를 달성했다.
스픽은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기 위해 영어회화를 30일 플랜에 맞게 짜주고 챌린지를 통해 연속으로 참여할 것을 유도한다.
스픽의 KPI는 무엇일까
MAU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동 사용자 수로 주간의 UV를 의미
CVR(Conversion Rate):구매 전환율
DT (Duration Time) : 서비스 체류 시간
Repurchase rate:재구매율
Churn rate:고객 이탈률
Retention:잔존율
스픽은 앱의 무료 체험을 통해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전환되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인 만큼 광고와 무료 체험으로 유입된 사용자들이 얼만큼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전환되는지가 핵심이다.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용자수가 필요하다. 20분 수업 기준 100문장 발화할 수 있는것을 경쟁력으로 하고 있는 만큼 유저들이 스픽 앱에 얼만큼 체류 하고 있는지도 파악해야한다. 무료 서비스만을 이용하고 이탈하거나 구독했지만 얼마 못가 이탈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 잔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스픽의 PM이 된다면
1. 발음 커리큘럼 추가
스픽의 단점을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게 음성인식 부분이다. 아이비리그가 만든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 기술이라고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제대로 발음해도 인식을 못하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다. 실제로 사용했을 때 10번 이상을 발음해도 통과되지 못하는 단어가 있어서 지울뻔했다. 내 발음이 구려서 그런거면 슬픔 ㅠ 음성 인식 기술의 한계일수도 있지만 정말 발음을 잘못해서 인식을 못하는 것 일수도 있다. 그렇다면 사용자들은 발음을 교정하고 싶다는 니즈 또한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발음에 관한 강의도 커리큘럼에 추가할 것이다. 이로써 발음교정 강의를 통해 사용자들은 발음을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을 것이고 교정을 통해 이탈을 줄이고 잔존율을 높일 수 있을것이다.
2. 흥미 유발 콘텐츠 추가
스픽은 실전에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상황이 많이 제시 되어있다. 하지만 그만큼 흥미는 떨어진다. 하루에 정해진 루틴을 다하면 사용자는 어플을 종료할것이다. 사용자가 커리큘럼을 다 끝내더라도 남을 수 있게끔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할 것이다. 타일러가 홍보하는 리얼클래스는 애니메이션과 미드의 대사를 통해 흥미와 재미를 유발한다. 신규고객 유치와 기존 사용자의 서비스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재미 위주의 컨텐츠도 추가할 것이다.
새 목표를 위한 스픽의 성장 지표
앞서 말한 커리큘럼과 콘텐츠의 추가로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불만을 느끼던 사용자들의 이탈을 막고자 한다.
CPM(Cost Per Mile):1,000회 노출당 비용
CVR(Conversion Rate):구매 전환율
MAU (Monthly Active User):월간 활동 사용자 수로 주간의 UV를 의미
DT (Duration Time) : 서비스 체류 시간
LTV(Life Time Value):고객 생애 가치
위의 지표들로 성과를 어떻게 추척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자.
신규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추가했고 이를 이탈자와 신규고객에게도 알려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마케팅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클릭당 비용인 CPC와 노출당 비용인 CPM을 고민했지만 CPM을 선택했다. 영어 공부=스픽 이라는 이미지가 생길 수 있도록 노출을 많이 해 인지도를 높이고 유입을 늘려야 한다.
콘텐츠의 추가로 월간 활동 사용자 수와 그들의 서비스 체류 시간이 얼만큼 늘었는 지 비교를 하고 무료 기간이 끝난 후 CVR을 통해 구매 전활율이 증가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영어 회화를 학습하는데 총 얼만큼 비용을 투자했는지 LTV를 통해 커리큘럼의 퀄리티나 콘텐츠의 부족 또는 영어 회화 학습에 필요한 총 구독 기간을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픽의 OKRs
Objective | 2년 이내 아시아 영어 교육 시장의 리더 되기 |
Key Results | 1년 이내 아시아 시장 점유율 00% 도달 |
6개월 내 MAU 200만 명 달성 | |
6개월 내 CVR 80%로 향상 | |
Initiatives | AI기술 개발 팀 2명 채용 |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담당자(마케팅, 영업,전략 기획) 5명 채용 | |
MAU 증가를 위한 마케팅 채널 5곳 확보 |
출처:
https://liftoff.io/ko/blog/speak-new-ua-strategies-for-high-growth-startups/
오늘의 과제가 제일 어려웠다. 관련 수업자료도 아직 다 보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해 이게 맞나 의심스럽다. 속으로 포기할까 35번 정도 고민하고 울며 겨자먹기로 제출이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일단 썼다. 이게 바로 쓰레기통에 던지는 건가 라는 마음이 들지만... 그래도 제출은 해서 다행이다!내가 스픽의 PM이 된다면 부분만큼은 진짜 추가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부분이라...사심을 가득 담아 썼다.주말에 다시 한번 읽어보자
+)w3d4의 과제와 그룹토론을 통해 kpi와 okr을 좀 더 생각할 수 있었다. 인생도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수치를 포함하고 트래킹을 할 수 있는 지표들로 채워야할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PMB > 데일리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1기]교보문고에 적용된 UX 심리학 _W4D2 (2) | 2022.04.05 |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넷플릭스의 UX 분석_W4D1 (4) | 2022.04.04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카카오톡 선물하기는 PMF를 찾았을까 _W3D2 (2) | 2022.03.29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핏펫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_W3D1 (2) | 2022.03.28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당근마켓 관계자는 이 글을 보세요_당근마켓역기획_W2D4 (8) | 2022.03.25 |